교회비전
 교회역사
 섬기는 사람들
 예배와 모임안내
 교회기관
 사역일정
 교회생활안내
 교회전경
 오시는 길
> 교회소개 > 교회생활안내
1. 경조사 안내
  (1) 결혼 안내
 

1) 자녀나 가족의 결혼을 교회에서 하기로 원하거나 담임목사의 주례, 참여를 원할 때에는 최소한 1~2개월 전에 담임목사에게 알려서 일정이 겹치지 않도록 합니다.

2) 본 교회에서 행해지는 결혼은 기독교예식으로 하며, 집례는 본 교회 담임 목사가 합니다.

3) 결혼예식에 필요한 기본적인 소품, 식사 문제 등은 사전에 상례/혼례팀과 의논합니다.

  (2) 상례 안내
 

1) 교우나 교우의 가족 중에 상이 났을 때는 유족이나 구역장은 지체없이 담임목사에게 연락합니다.

2) 유족들이 기독교 예식의 절차에 따라 장례를 하고자 할 경우, 담임목사와 상례/혼례팀장은 지체없이 문상 위로하며, 이후 장례 절차를 논의하여, 결정합니다.

3) 장례는 목회자의 인도로 임종을 포함하여 위로예배, 입관예배, 장례예배, 하관예배의 순으로 하며, 유족들과 협의하여 조정할 수 있습니다.

4) 장례절차가 확정되면, 교회에서는 모든 성도들에게 장례내용을 알립니다.

2. 세례성례전 / 유아세례성례전
  (1) 세례성례전
 

1) 세례는 예수그리스도를 구주로 믿고, 고백하는 자로 15세 이상이면 누구나 받을 수 있습니다.

2) 세례식(세례성례전)은 일 년에 두 차례 있습니다.

① 봄 : 종려주일 (주일예배시)

② 가을 : 추수감사주일 (주일예배시)

3) 세례를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5주간의 세례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① 세례교육(5) : 주일 오후 1

② 세례문답 : 세례식 전 주일 오후 1

4) 세례신청 : 세례식 한 달 전부터 교회 주보광고가 나갑니다. 광고가 나가면 신청서를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 입교 : 유아세례를 받고, 15세 이상이 되면 세례교인(입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세례와 똑같은 절차에 따라 주시면 됩니다.

  (2) 유아세례성례전
 

1) 유아세례는 세례교인(입교인)의 자녀로서 2세 미만이면 받을 수 있습니다.

2) 유아세례식(유아세례성례전)은 일 년에 두 차례 있습니다.

① 어린이주일 (주일예배시)

② 성탄절 예배시

3) 세례를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유아세례문답에 참여해야 합니다. (시간과 장소는 별도 공지)

4) 유아세례신청 : 유아세례식 한 달 전부터 교회 주보광고가 나갑니다. 광고가 나가면 신청서를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3. 안내 및 헌금위원이 지켜야 할 일
  (1) 안내위원
 

안내 위원은 교회의 얼굴입니다.

예배드리기 위하여 교회에 들어서는 순간 제일 먼저 만나게 되는 분들입니다.

그러므로 여러 가지 면에서 조심하며, 기도하는 마음으로 준비하여 감당해야 합니다.

1) 복장은 단정해야 합니다. (정장, 한복 등)

2) 모든 예배 시작 40분 전에 안내위원은 주어진 자리에 위치해 있어야 합니다.

(안내위원이 모이면, 다같이 모여 기도함으로 안내를 시작합니다)

3) 예배시에 오는 모든 분들에게 밝게 웃으며, 허리를 굽혀 인사합니다.

4) 처음 본 사람이 올 경우에는 웃으면서 자주 뵙지 못하던 분 같은데요라고 하면서 관심을 갖고 말을 건넵니다.
말을 건네면 상대방이 등록은 하지 않고 다닌다든지, 처음 왔다든지, 잠시 다니러 왔다든지... 대답을 할 것입니다.
그럴 때에는 아 그러세요라고 말하면서 친절하게 예배실 안으로 안내합니다.

혹시 이미 등록을 했거나 자주 나왔는데, 이런 인사를 하면 기분이 나쁠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에는 ! 그러셨어요. 죄송합니다, 제가 잘 몰랐습니다라고 공손히 말합니다.

처음 온 사람의 경우 등록을 강요하지 말고, 새가족 섬김이 팀장에게 알려줍니다.

5) 안내위원의 역할은 들어오는 사람들과 무언가를 찾는 사람들, 무언가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항상 눈여겨보다가
눈치껏 도움을 주기도 하고, 잘 예배를 드릴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따라서 안내 위원은 두루 살피면서 안내해야 합니다. (등록방법, 헌금방법, 화장실 위치 등을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6) 안내위원은 특별히 제직이나 평소에 교회에 잘 출석하는 성도들 보다는 낯선 분들, 처음 왔다고 생각되어지는 분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인사하며, 말을 걸고,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쑥스럽게 어떻게 말합니까?라고 생각하실지 모르지만, 안내 위원이 그 분들에게 인사하거나, 말을 걸지 않는다면
교회 어느 누구도 낯선 그 사람에게 말을 걸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하고 이 교회에 참 잘 왔다라고 생각될 수 있도록
따뜻하게 대해 주셔야 합니다.

7) 어린아이를 동반한 성도가 오면 공손하게 어린아이와 함께 본당에 예배드릴 수 없음을 알리고,
다른 예배 장소를 안내해 줍니다. (유아실)

8) 주의하실 일은 안내위원끼리 잡담을 하거나, 들어오는 교인들을 붙잡고 이야기를 나누는 것입니다.
그런 일을 하다보면 여러 가지 것들을 놓치게 됩니다. 이야기는 예배 후에 나누어 주시기 바랍니다.

9) 예배실 안에서 안내하는 분은 예배 준비가 잘 되었는가를 확인합니다.

10) 예배가 시작되기 전에 오는 분들은 될 수 있는대로 앞자리에 앉도록 유도합니다.
그리고 의자 양쪽 끝에 앉아 있는 분들도 가능하면 의자 가운데로 들어가도록 안내하여 나중에 오는 사람이 가운데로
들어가는 번거로움을 미리 예방합니다.

11) 예배가 시작되면 안내위원은 비어있는 장소와 인원수를 봐 두었다가 예배 시작 후에 들어오는 성도들을 봐 두었던
자리로 인도합니다. 사도신경이 끝날 때까지 들어오는 분들은 앞자리로 유도합니다.

많은 성도들이 앞자리 보다는 뒷자리에 앉으려고 합니다.
그럴 때 안내위원은 공손하고도 예의바르게 앞자리에 앉아 줄 것을 요청하고 인도합니다.

12) 예배 준비가 잘 되었는지 수시로 확인합니다. (냉난방, 마실 물, 의자, 주보, 성경찬송 등)

13) 예배를 마친 후에는 예배실과 로비 안내석 등을 정리합니다.

  (2) 헌금위원
 

헌금위원은 교우들을 대표하여 예물을 하나님께 드리는 역할을 하기에 미리 기도로 준비하여야합니다.

1) 예배 전에 헌금위원석에 앉아 기도로 준비합니다.

2) 봉헌 시간이 되면 일어나서 준비된 헌금함을 들고, 입장준비를 합니다.

3) 찬송을 부르다가 마지막절을 부를 때에 헌금함을 들고 강대로 나옵니다.

* 안내위원이나 헌금위원이 불가피한 사정으로 참석이 어려울 경우, 반드시 사전에 다른 분과 바꾸시거나 안내팀장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4. 기부금 납입증명서 발급에 관한 안내
 

(1) 헌금하신 분과 직계 가족의 명의에 한하여 언제든지 발급됩니다.

(2) 기부금 납입액은 헌금하신 금액만큼만 발급하여 드립니다. 십일조, 감사헌금, 주일헌금, 절기헌금, 건축헌금, 선교헌금, 이웃사랑헌금, 경로대학헌금(삭제) 등 실명으로 헌금하신 모든 부분을 합하여 발급됩니다.

(3) 부정한 방법으로 허위 내용을 신고한 경우에는 교회와 본인이 민형사상의 처벌을 받게 됩니다.